평균적으로 크게 크는 아이는 1년에 5cm이상, 작게크는 아이는 1년에 4cm미만 성장하게 됩니다.
※ 1~2cm 차이가 매년 반복되면 격차가 점점 커지게 됩니다!
Q. 키가 155cm인 두 남학생이 있습니다.
A학생은 매년 3cm씩, B학생은 매년 6cm씩
성장을 했다고 가정했을 때, 5년 후두 아이의 키 차이는?

⇒ 작게 크는 아이가 많이 크려면 생활의 변화와 집중적이고 적극적인 한방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아이가 잘 크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전적인 요인도 성장부진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소아비만, 질병, 척추측만 등으로 인한 후천적인 요인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정상적인 체중과 키로 태어나지만 자라면서 키 차이가 많이 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키가 크는 시기는 대개 정해져 있는데, 그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성장을 할 수 없습니다.
성장치료, 언제하는 것이 좋을까요?
☞ 출생 ~ 만3세
잔병치레를 많이 하거나, 먹는 것이 부실하다면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평균키로 만들어 주지 못하면 그 이후에는 따라잡기가 아주 어려워지고 또래에 비해 작은 키를 가지게 되는 것이죠.
너무 이른 시기에 성장치료를 하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되겠지만사실은만3세까지의 성장이 가장 중요합니다.
☞ 만3세 이후 ~ 사춘기 이전
유치원 혹은 학교에서 단체생활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질병에 쉽게 노출되면서 성장을 하게 됩니다.
비염, 아토피가 있거나 1년에 평균 4cm미만으로 자란다면 치료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두번째 급성장기 "사춘기"
남자가 여자보다 키가 큰 이유는 사춘기가 여자보다 늦기 때문입니다.
사춘기가 오는 시기는 여자 평균 10세, 남자는 11.6세로 이 사춘기를기준으로 남녀 다같이 키가 부쩍부쩍 자라게 됩니다.
사춘기는 체지방과 관련이 있습니다. 체지방이 많다면 사춘기는 더 빨리 올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이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소아비만은 다양한 성인병의 위험성도 문제지만 성조숙증이 생기면 키도 덜 클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 진료시간 / 문의 02-584-1075
관련 진료 안내
소아 성장
나효석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