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왜 잘 크지 않을까? 원인을 이수한의원에서 알아 보자
요즘 외모 못지 않게 키는 부모들의 걱정거리중에 하나이다.
골고루 영양섭취를 잘 하는데도 우리 아이는 왜 키가 자라지 않을까? 하며
소아성장클리닉, 한의원등등 유명한 클리닉은 다 가본 부모들이 많다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 있을까?
키는 기본적으로 유전인자에 의해 결정이 된다.
물론 풍부한 영양섭취, 경제적으로 여유로어지면서 건강에 관심을 갖게되어
운동,약물등등 이용할수 있지만 부모에게서 받은 유전은 무시할수는 없다.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 즉 영양섭취나 운동요인 질병요인 약물양향 그리고 정신적인 문제등에
영향을 받아 마지막 성인 키가 결정하게 된다

사춘기가 빨라지는 것도 성장 저해 요인
유전이 결코 전부는 아니다
현재 아이들은 영양섭취, 운동 등등으로 인해 부모들보다도 훨씬 키가 크다
영양상태 못지 않게 키에 큰영향을 주는 변수가 사춘기가 빨라지는 현상이다
적절한 영양상태는 소아성장에 도움이되지만 과도한 영향섭취는 소아비만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평균키보다 갑자기 빠르게 크거나 소아비만일 경우 사춘기가 빨리 찾아오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영양 및 수면 그리고 스트레스
"우리 아이는 항상 유기농만 먹고 신경도 많이 쓰는데 우리아이는 왜 잘 크지 않을까?"
라고 말하는 엄마들이 참 많다.
아이들은 학원을 몇개씩 다니는게 하루 일과이다.
공을 차거나 놀이를 할수 있는 시간이 아마 없을것이다.
정신건강은 물론 키 성장을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풀수 있는 시간을 나눠줘야한다
TV,게임기,컴퓨터가 아닌 에너지를 소모할수 있는 운동을 하는것이 정신적,육체적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성장장애에 방해되는요인은 소아비만및 성조숙증이다
성조숙증이란, 성호르몬의 조기분비로 인해 사춘기적 변화시기가 표준보다 빨리 나타날때이다.
여자아이가 만8세이저 유방발달이 나타나고 남자아이가 만9세 이전에 고환이커지거나 음모가나는경우 성조숙증이다.
사춘기가 빨라지면서 아이들의 이차성징이 빨라지고,
인터넷을통한 음란물 노출등으로 성조숙증은 부모들의 걱정거리가 되고 있다.
하지만 사춘기가 조금 빨리 왔다고 모두 성조숙증은 아니다.
주원인은 영양상태,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영양상태가 불량하면 사춘기 발현이 지연되고 반대로 체중이 늘수록 특히 체지방이 많아지수록
사춘기와 초경이 빨리 나타나고. 비만이 되면 성장장애까지 초래한다.
관련 진료 안내
소아 성장
나효석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