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한의원

다이어트 하려면 아침을 먹어야 한다 [사당동 남성역 이수한의원]

By 이수한의원·2011. 1. 8.네이버 원문

이수한의원 건강 칼럼 이미지

"우리나라에서도 쌀 소비가 줄어들면서 아침을 결식하거나 간편한 빵과 우유로 대신하는 식사 형태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대도시에 거주하거나 사무직에 종사하는 층에서 더욱 많아 이는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루 두 끼만의 식사습관은 저녁에 과식으로 이어지기 쉬우며, 우리의 몸은 오랫동안 공복기간을 체험하면서 기초대사량을 낮추고 에너지를 저장하는 쪽으로 대사가 진행되어 비만이 되기 쉬우며 여러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된다. 또한 아침을 거를 경우 혈당이 떨어져 뇌의 활동에 필요한 포도당 부족으로 인해 대뇌기능이 떨어져 복잡한 일 수행능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진다 (Kim YO 2001; Son SM 2001; Ha and Kim 1994; Shim et al. 2002)."

위 내용은 비만 관련 논문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덧붙이자면,

비만환자들의 체성분을 분석해보면 대부분 근육양은 부족하고(운동부족), 체지방(특히 복부)은 많다.

그래서 다이어트의 목표가 근육양은 유지 혹은 더 늘리면서 체지방을 없애는 것이다.

그런데, 아침식사를 안하면 뇌의 활동에 필요한 포도당이 부족해지므로 근육을 분해해서 몸에 필요한 포도당을 만들게 된다.

즉, 아침식사를 안하면 근육이 줄어드는 결과가 발생한다.

근육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져서 체지방은 더욱 안빠지는 결과에 이른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혹은 체중조절에 신경을 쓰고 있다면

아침식사는 꼭 해야 한다.

영양학적인 면을 생각하면 쌀밥과 반찬으로 이루어진 정식을 먹는게 좋지만, 밥 챙겨먹기 힘들다면

흰 죽 또는 누룽지 등이라도 먹어야 한다.

이수한의원 · 2011. 1. 8.← 전체 목록으로

관련 진료 안내

비만 · 다이어트

이윤호 원장

진료 안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