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한의원

[불임클리닉/불임한의원] 불임 진단시 받게 되는 감정변화

By 이수한의원·2013. 7. 3.네이버 원문
[불임클리닉/불임한의원]불임 진단시 받게 되는 감정변화
결혼한 지 일 년이 지나도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불임이라고 진단을 받습니다
(피임없이 정상적 성관계를 지속했음에도 1년간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이 때에서야 환자들은 자신에게 어떤 문제점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을 사실로 받아들이는 데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수한의원 건강 칼럼 이미지
결혼하면 누구나 당연히 임신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을 뿐 아니라
결혼을 하면서 아이가 없는 결혼생활을 상상한 적이 없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발단된 생식의학기술의 도움이나 입양 등의 과정을 통해 아이를 가질 수 있게 된 요즘 조차도 
불임이라고 진단을 받는 순간 고통스런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수한의원 건강 칼럼 이미지
만약 불임이라고 진단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것은 당신만 겪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 주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에 결혼한 부부의 10쌍 중 한쌍은 이 문제로 고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수한의원 건강 칼럼 이미지 
불임이라고 진단 받은 경우 환자들의 반응은 
각 환자의 성격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 대처방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환자들은 불임의 진단과 치료단계에 따라 많은 감정의 변화를 겪게 되는데
치료전, 치료중, 치료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주변에서 불임으로 고생하는 친구를 볼 떄에는
불임이 흔한 질병 중에 하나일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다가, 
자신이나 자신의 배우자가 그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되죠
이수한의원 건강 칼럼 이미지
불임 진단시 받게 되는 감정의 변화
충격
   불임으로 진단 받은 부부가 제일 먼거 느끼는 감정은 충격과 이것이 사실일까 하는 의혹심입니다
   아이를 오랜 기간 기다려 왔기 때문에 아기를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은 환자들의 생활이
   갑작스럽게 망가지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충격은 일시적으로 계속되다가 환자들이 이후 불임 진단이나 치료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부정
   "이런 일은 우리에게 일어날 수 없는 일이야" 라고 생각하는 부부들도 있습니다.
     문제에 직면하기보다는 부정하는 감정입니다 이 부정의 감정 역시 나중에 불임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잇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 감정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불임이라는 사실을 수용하지 못하게 되므로 문제 해결에 방해가 됩니다
죄의식
    불임을 과거 행동에 대한 벌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욱이 상대배우자는 건강한데 본인 때문에 부부가 아이를 갖지 못한다면 더욱 죄의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죄의식은 불유쾌하지만 자주 일어나는 감정변화입니다
우울
    불임은 임신, 출산과 부모가 된다는 꿈을 깨뜨려 버리기 때문에 상실감으로 불임 환자들은 심한 우을증을 겪게 됩니다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이 감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더욱 고립감을 느끼게 됩니다
<<불임한의원/불임클리닉 진료시간안내>>
이수한의원 건강 칼럼 이미지
이수한의원 · 2013. 7. 3.← 전체 목록으로

관련 진료 안내

여성 · 산후조리

나효석 원장

진료 안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