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한의원

유방-자궁 아프다고 꼭 잘라내야 할까… 한국, 절제수술 OECD 최다

By 이수한의원·2011. 10. 17.네이버 원문

 2011년

10월 17일자 동아일보 기사의 제목이다.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가 OECD 국가 중 인구 10만 명당 연간 유방절제 수술 건수와 자궁절제 수술 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한다

특히 자궁절제술의 경우 2위인 룩셈부르크 보다 거의 2배 가량 많았다.

유방암 혹은 자궁암이 우리나라만 많은 것은 아닐까? 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다.

그러나 자궁 유방 신생물(암 등의 조직이상)로 입원했다가 퇴원한 건수는

다른 OECD 국가와 비슷했다고 한다.

즉 우리나라가 다른나라에 비해 자궁,유방 절제술을 해야 할 질환의 환자가 많은것도 아닌데,

자궁,유방 절제술은 가장 많다는 말이다.

유방, 자궁 절제술에 대해 한 번 더 고민해봐야 할 일이겠다.

관련기사 링크.

http://media.daum.net/culture/view.html?cateid=1013&newsid=20111017031249541&p=donga 

이수한의원 · 2011. 10. 17.← 전체 목록으로

관련 진료 안내

여성 · 산후조리

나효석 원장

진료 안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