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의 인대의 손상은 아주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누구나 한 번 쯤은 발목을 삐끗해본 적이 있잖아요? ^^
인대가 손상되는 것을 '염좌'라고 합니다.
#발목염좌
그래서 오늘은 발목 인대 염좌에 대해서 그림으로 간단히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대부분의 발목염좌는 위 그림 아래쪽에 나와있는 '내반'염좌입니다.
그래서 바깥쪽 복숭아뼈 주변에 통증이 생기죠.
붓고, 멍드는 정도와 걸을 때 아픈 정도를 보고서 얼마나 손상이 심한가를 판단합니다. 더불어 인대를 늘리는 동작을 해보고, 인대부위를 눌러봐서 얼마나 통증이 심한가 등도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이 붓고, 멍도 심하면서 3-4걸음 걷기도 힘들 정도로 걸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x-ray 촬영을 통해 뼈의 손상과 인대의 완전파열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발목염좌를 치료하면서 통증이 줄어들게 되면 스스로 재활운동을 해줘야 빠른 회복과 재발방지가 가능합니다.
위 그림처럼 발목 주변의 근육과 힘줄을 강화시켜주는 운동을 하는거죠.
예전에 발목을 삐끗한 이후로 주자 삐끗거린다 혹은 발목 염좌가 자주 발생한다고 하는 분들은 특히 위의 운동을 열심히 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 이상 남성역 경희이수한의원이었습니다. ----------------
# 이수한의원 #남성역 이수한의원 #남성역 경희이수한의원
이수한의원 · 2019. 3. 8.← 전체 목록으로
관련 진료 안내
체형 · 척추 · 관절통증
문학진 대표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