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한의원

2024년 11월 3일 JTBC마라톤(제마) 풀코스 완주

By 이수한의원·2024. 11. 19.네이버 원문

안녕하세요.

7호선 남성역 이수한의원의 문학진원장입니다.

가을 마라톤의 양대산맥이 '춘천마라톤(춘마)'와 'JTBC마라톤(제마)' 입니다.

봄에는 '서울마라톤(구. 동아마라톤)(동마)' 가 명품 마라톤 대회구요.

제가 마라톤 풀코스에 도전하면서 1년에 두 번, 봄 가을로 풀코스 뛰는걸 도전하겠다 마음 먹었습니다.

작년 가을 제마 풀코스가 첫 도전이었어요

올해 3월에 동마 풀코스를 뛰었구요.

가을이 되어서는 다시 제마 풀코스에 도전했습니다.

(춘마도 좋은데, 춘천까지 가야해서 좀 더 나중에 한 번 도전해보려 합니다)

2024 JTBC 마라톤 풀코스

2024 JTBC 마라톤 풀코스 코스도

상암월드컵공원에서 출발해서

합정역 - 양화대교 - 여의도 - 마포대교 - 시청 - 청계천 - 종로 - 동대분 - 신설동 - 군자역 - 어린이대공원 - 잠실대교 - 수서 IC 를 거쳐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끝을 내는

길고 긴 코스입니다.

한강 다리 3개를 건너고, 서울의 서쪽에서 동쪽까지 자동차 대로를 따라 달립니다.

대회 시작은 8시지만 6시 30분 즈음, 해가 뜨기도 전에 상암월드컵공원에 도착합니다.

옷 갈아입고 짐 맡기고 화장실 가고 아는분들과 인사도 하고 준비운동도 해야해서 시작 전부터 바쁩니다.

같이 2024 제마 풀코스 도전한 친구들

워밍업 전에는 좀 쌀쌀해서 비옷을 임시로 입고 있다가 출발할 때 또는 몇 km 달린 후 벗어버립니다.

그런데, 이번 제마는 너무 더웠어요. 낮 기온 20도(일기예보 상)에 구름없는 땡볓이 엄청났습니다. (목표기록 달성에 실패한 이유를 날씨 탓으로!!)

마라톤 하기 좋은 기온은 7도~9도 정도라고 하는 듯 해요.

그래도 출발전에 쌀쌀하면 컨디션 저하가 올 수 있으니 보온은 해줍니다.

도로를 가득 메운 마라토너들.

풀코스 1만 오천명

10km 코스 2만명이었죠.

엄청나죠.

출발선 앞에서 대기하는 순간이 가장 떨리고, 설레이고, 두렵고..

출발 순서는 해외초청선수단, 엘리트.. A조 B조... C D E F 조까지 순서대로 시간 간격을 두고 출발하고. 이후 10km 주자들이 차례로 출발합니다.

저는 C 조에서 출발~

양화대교 건너는 중

마포? 공덕?

아직은 여유 있습니다.

초반엔 순조롭게 잘 달렸습니다.

목표한 속도 페이스보다 조금 빠른가 싶기도 했을 정도로...

(마라톤에서 목표한 페이스보다 빠르게 달리는건 매우매우 위험합니다. 중반 이후 빨리 지쳐버릴 수 있거든요)

하프까지는 Good

이번 제마 풀코스는 중간중간 에너지젤 보급도 더 많이 하기로 했습니다. 배고프면 못 뛴다!!!!!

에너지 고갈되는 순간이 없게끔 촘촘히 에너지젤을 먹어주자.

(손에 에너지젤을 들고 짜 먹으면서 계속 뛰는거죠)

(에너지젤은 100kcal 내외의 열랑을 공급합니다)

더웠어요.

많이 덥더라구요.

그늘도 없고....

40km 지점을 지나기 전

지치고, 쥐나고.. 오르막길이고...

그만뛸까 생각을 몇 번을 했는지

(이번 대회는 여러 작가님들이 사진을 많이 그리고 잘 찍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그래도 마지막 1~ 1.5km 는 이악물고 막판 스퍼트를 했습니다.

40km 즈음에선 죽어도 더는 못 뛸 것 같더니

뛰니까 또 뛰어지네요. 어이없게 ..

(좀 더 일찍부터 이 악물고 뛰었어야 했나하는 후회가 살짝)

그렇게 겨우겨우 완주를 했습니다.

피니쉬의 시간은 3시간 44분인데, 저는 C조에서 8분 정도 늦게 출발했으니,

최종 기록은

작년 제마, 올 초 동마, 이번 제마까지 기록이 비슷비슷합니다.

3:38 -> 3:33 -> 3:36

(사실 이번 제마는 3시간 15분~20분 정도를 목표로 훈련을 했어요. 그래서 너무 아쉽고, 실패의 원인이 무엇인가 고민입니다. 내 한계가 여기인가 싶은 슬픔도 ㅎㅎ)

피니쉬라인을 통과하고서는 걷기도 너무 힘들 정도였네요.

이전 풀코스 때보다 더 힘들고 쥐가 끝없이 올라와서 한참을 바닥에 널부러져 있었습니다. '아~ 다리가 내 다리가 아닌 것 같아~~~'

나효석원장님도 2024 JTBC 마라톤 10km 코스를 완주했습니다. 대단하시죠~

10km 코스 완주 후 풀코스 도착지로 찾아와서 함께 사진촬영~~

달리는 도중에

'풀코스는 이제 그만할까?'

라고 몇 번을 되뇌었는지 ㅎㅎㅎ

일단은 지친 몸을 달래고 있는 중입니다만,

12월 부터는 다시 다음 마라톤을 대비해서 훈련을 해야겠죠!

이수한의원 · 2024. 11. 19.← 전체 목록으로